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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건강지킴이

우리간호사는 국민 건강의 초석을 다지는 건강관련 사업의 일환으로 모유수유 확산 운동을 계획하고 1995년 부터 건강한 모유수유아선발대회를 개최하였다. 2013년 부터 ‘아가는 엄마젖을 좋아해요'라는 슬로건으로 모유수유 페스티벌을 개최하여, 모유수유 부모와 아기, 아빠 및 관심있는 모든 시민들이 참가하도록 독려하였으며, 이는 간호사들로부터 전문적인 모유수유와 육아관련 지식을 전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모유수유 홍보사업
건강한 모유수유를 위해 알아야할 4가지
첫 번째,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방법
수유직전 유방 맛사지를 시행하면 뇌에서는 프로락틴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자극하여 젖을 잘 나오게 합니다. 아기의 입으로 빠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유방이 심하게 울혈 될 경우는 유방의 미세혈관을 터트리지 않도록 과하지 않게 마시지 합니다.
- 마사지
4개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유방마사지를 합니다.
유방의 가장자리부터 유두부위로 향하여, 손가락을 둥글게 굴리면서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합니다.
이 때 유방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꾹꾹 눌러줍니다.
- 두드리기
네손가락 끝을 이용해 유두를 향해 유방표면을 차례로 손으로 쓰다듬듯이 가볍게 두드려 줍니다.
- 흔들어주기
마지막으로 가슴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볍게 흔들어 줍니다.(단, 마사지 과정에서 아프거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두 번째, 젖물리는 방법
아이가 엄마의 젖을 물때는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히고 턱과 아래 입술을 엄마의 유방에 가까이 가져간 다음, 유륜의 위쪽보다는 아래쪽을 더 많이 물어서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비대칭을 이루는 상태로 유두와 유륜을 깊게 물어야합니다. 젖물리는방법
세 번째, 여러가지 수유자세
수유자세
네 번째, 젖먹이는 엄마의 좋은 식습관
칼로리
성인은 하루에 2000 - 2200 칼로리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한데 임신중에는 하루에 300칼로리, 젖먹이는 동안에는 500칼로리가 더 필요합니다.
수분섭취
갈증이 날 때마다 음식의 모든 수분까지 포함해서 하루 2.5리터면 충분합니다. 물, 과일, 야채주스, 우유, 스프 등이 적절한 음료이며 젖을 먹이는 동안 옆에 두고 먹습니다.
음식
균형잡힌 다양한 식사와 칼슘과 철분이 많은 음식이 좋고, 신선한 야채, 과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순으로 섭취합니다. 산모나 가족 중 음식에(계란, 우유나 유제품, 감귤류)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기에개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에 잘 헹궈내고 생선껍질이나 육류의 지방부분에 화학물질이 축적되어 있으므로 피합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비타민, 미네랄 보충은 필요 없습니다.
철분제제
복용해도 엄마젖에 철분함유량은 증가하지 않으며, 엄마에게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엄마에게 빈혈이 없는 경우에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 젖먹이는 엄마의 변비엔 수분과 곡물 뿐 아니라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엄마젖을 먹여야 할까요?
모유는 아기에게 완전식품입니다.
뇌와 신경발달에 중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분유를 먹은 아기보다 IQ가 10정도 높습니다
충분히 젖을 먹여도 비만이 될 확률이 적습니다.
초유는 황달을 예방합니다.
구강구조와 치아의 배열을 고르게 합니다.
엄마젖은 아기의 연령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영양이 변합니다.
모유는 감염으로부터 보호
호흡기 질병이나 장염에 걸리지 않습니다.
배 아픔, 설사, 장출혈,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적습니다.
모유는 엄마와 아기를 더 가깝게
젖먹이기로 인한 열량 소모율이 높아 체중조절 효과가 있습니다.
유방암 발병확률을 줄여줍니다.
엄마에게 자신감을 줍니다.
모유수유에 대한 확신과 열정을 잊지 마세요!
서울시 간호사회가 권장하는 모유수유를 위한 지침
1. 아기와 한방을 사용하세요.
2. 분만직후부터 수유하세요. 젖이 많아지고, 유방울혈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3. 아기가 원할 때 마다 수유하세요. 자주 물리면 양도 많아집니다. 모유는 소화가 잘되어 자주 먹어요.
4. 젖병을 사용하지 마세요. 필요하다면 수저를 사용하세요. 유두 혼동이 일어납니다.
5. 아기에게 물이나 우유를 주지 마세요. 모유에 포함된 수분만으로 충분합니다.
6. 생후 6개월까지 모유를 먹이세요. 모유는 장내 대장균 번식을 막아줍니다.
7. 유축기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워킹 맘의 모유수유를 위한 지침
1. 출산휴가 동안 모유만으로 키우세요. 출근 2주 전부터 짜놓은 모유를 먹이는 연습을 하세요. 젖병보다는 수저로 먹이세요.
2. 아기를 돌보아 줄 사람을 미리 정하고 미리 연습하세요.
3. 출근 후 착유는 4시간을 넘기지 않고 하루 3회 정도 하세요. 집에선느 젖을 물려서 먹이고, 착유는 젖먹이는 시간과 동일하게 하세요.
4. 퇴근 후 혹은 휴일에 젖 물리기를 최대한 자주 하세요. 모류 외에 보리차를 포함하여 다른 음식을 먹이지 않도록 합니다.
5. 엄마의 식사는 평소처럼 하세요. 착유 후에는 간식이나 음료수로 영양을 보충하지만 특별한 영양소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